포스팅에 들어가며
예로부터 금연에 성공한 사람과는 상종을 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금연은 힘들다. 정말 고되고 왠만한 의지가 아니라면 성공할 수 없는 일인 것 같다. 이렇게 소개를 하고나니 필자는 괜히 부끄러워진다. 이 어려운걸 필자가 해냅니다. ㅋㅋ
흡연이 안 좋은건 필자의 6살 조카도 안다. 이렇게 누구나 다 흡연이 안 좋은걸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건 담배의 너무나도 강력한 중독성 때문이다. 그 때문에 많은 금연 보조제도 나오고 액상형 전자담배를 시작으로 현재는 권렬형 담배도 유행을하고 있다. 기회가 된다면 권렬형 담배에 대한 포스팅을 주변 인터뷰를 통해 진행해보겠다. 일단 오늘은 수 많은 금연 보조제 중 가장 효과가 좋고 필자 역시 도움을 받았던 챔픽스에 대해 소개를 해보려한다.
약이라는 점 때문에 꺼려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사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충분한 협의와 심각한 부작용 발생 시 다시 의사와 상담 후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담배 끊기가 너무 힘들어서 고민중이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다.
1. 챔픽스? 처방은 어떻게?
실제 챔픽스님의 초상화 되시겠다. 일단 챔픽스란 무엇인가부터 알아보자.
한마디로 금연치료의 보조요법으로 사용되는 약이다. '챔픽스는 뇌에서 니코틴 수용체에 니코틴 대신해서 부분적으로 결합해 직접적으로 니코틴 중독을 도와줌으로써 금연욕구를 줄이는 방식으로 작용하여 금연에 효과적인 전문의약품이다.'
그렇다면 챔픽스의 처방은 어떻게 받아야 할까?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라고 말씀드린다.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챔픽시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챔픽스 처방병원에 가게되면 간단한 설문 작성 후에 전문의와 상담이 시작된다. 상담 시 자신의 병력이나 현재 복용중인 약 등과 같이 챔픽스 복용에 문제가 없는지 꼭 확인 후에 처방을 받도록 해야한다.
2. 챔픽스 가격은?
일단 챔픽스 처방 병원에 도착을 하면 대략 설문(3~5분), 상담(5분)이면 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상담과 동시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내 정보가 등록이 돼서 매주 문자로 화이팅도 해주고 나름 관리를 해준다.
그럼 이 챔픽스의 가격은 얼마나 될까?
처방비용은 필자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훨씬 저렴했다. 다행이지 않은가? 의사 선생님 말씀도 비싼 약이지만 국가에서 유일하게 금연에 돈을 좀 많이 쓰고 있는 부분이 이 챔픽스라고 한다. 그 만큼 효과도 크고 금연자의 부담을 줄이려는 정부의 지원이라는 설명이었다.
병원비(약 5,000원) + 약값 2주치(10,600원) = 합이 15,600원정도이다. 이 부분은 각 지역별, 병원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챔픽스 처방은 12주 프로그램이며 필자 같은 경우는 매번 방문시 2주분의 약을 처방받았다. 이렇게 의사 선생님과의 6번 만남과 함께 치료는 종료된다.
약값 같은 경우에는 정부지원을 받아 싼 것이고 실제로는 확실하지 않으나 2주일치가 대략 10만원 한다고 한다. 어쨋든 처음 처방 받으시는 분들은 1회 2주치 대략 15,00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그리고 2회까지는 병원비와 약값을 지불하고 3회차 방문부터는 병원비 + 약값이 모두 무료이다. 또한, 12주 후에 금연에 성공하면 처음 2회 방문 시 지불했던 약값과 병원비는 모두 환급을 받을 수 있다.
3. 챔픽스의 복용 방법은?
챔픽스의 복용 방법은 입으로 넣고 물을 충분히...라고 한다면 날 때릴것인가...? 미안하다. 다시 설명하겠다. ㅠㅠ
챔픽스는 0.5mg(흰색) / 1mg(파란색) 두 정으로 나뉘어진다. 윗 사진의 경우에는 1mg 분량의 챔픽스이다.
복용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되겠다.
1-3일 |
0.5mg 1일 1회 |
4-7일 |
0.5mg 1일 2회 |
8일-종료시 |
1mg 1일 2회 |
처음 1-3일 차는 적응기간이다. 약이 몸에 잘 맞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한 부분과 내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다. 그 이 후인 4-7일 차에는 아침, 저녁으로 2회 복용을한다. 그리고 이상이 없다면 8일차부터 종료시까지는 1mg 파란색 알약을 아침, 저녁으로 2회 복용을 한다.
4. 챔픽스의 부작용
약과 함께 동봉돼 있는 부작용 주의 내용이다. 사실 내용만 본다면 거의 좀비 수준으로 변할 수 있는 수 많은 부작용이 동반된다. 필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식욕 감소가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다.
사실 부작용 표를 안보는게 복용에 이로우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있다. 약을 처방 받기 전에 전문의가 충분히 설명을 해주기 때문이다. 그래도 부작용에 대해 정말 궁금하다면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
필자 같은 경우는 가장 대표적인 복통과 꿈의 선명함이 나타났다. 다행히 악몽을 많이 꾸셨다는 분들이 계신다 필자의 경우 악몽은 아니었다. 딱 2가지 정도 겪었던 것 같다. 심하진 않아서 먹으나 안먹으나 큰 부작용은 없었지만 다른분들의 후기를 보니 극심한 두통과 설사, 구토, 악몽 등 버라이어티한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참고했으면 한다. 근데 좀 당당하게 말하자면 지금의 이 고통이 추후 흡연으로 인한 질병에 대한 고통보다는 훨씬 나을 것이라는 걸 확신한다. 정신적 고통이 아닌 조금 불편한 신체적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필자의 경우에는 참고 금연을하라고 말을 하고 싶다.
5. 챔픽스 처방 병원은?
챔픽스는 전문의약품이면서 처방전을 받을 수 있는 병원도 정해져있다. 즉, 아무 병원이나 간다고 처방 받을 수 있는 약이 아니다. 국가에서 지정해준 병원에서만 처방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처방 병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이 병원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바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이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하여 이동하시거나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여 접속하면 되겠다.
홈페이지를 접속해보면 처음부터 쉽게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조금 확대해서 확인해 보자.
홈페이지 중상단 부분쯤을 보면 회색 바탕의 금연치료기관 이라는 사진과 글씨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그림을 클릭해보자.
그러면 금연치료의료기관 찾기 탭을 클릭하여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자신이 거주하거나 가장 찾아가기 쉬운 지역을 선택을하면 해당 지역의 챔픽스 처방 가능 병원들의 위치와 병원명을 확인할 수 있다. 예약은 필요 없고 일반적으로 병원 방문할 때와 같이 접수시에 금연 치료 때문에 왔다고 의사를 밝히면 알아서 처방 진행을 해준다.
포스팅을 마치며
필자의 주변에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흡연중이다. 사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금연을 성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길 원해서이다. 필때는 정말 몰랐던 쩌든 냄새와 텁텁함을 왜 지금까지 안고 살았나 할 정도로 후회가 된다. 돈은 또 얼마나 나가는가... 많은 분들이 이 포스팅을 보고 금연에 성공을 하셨으면 한다.
그리고 팁 아닌 팁을 한 가지 드리자면 현재 금연 중이더라도 처방을 한번쯤 받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약 자체가 효과가 좋기 때문이다. 금연은 끊는 것이 아니라 평생 참는 것이라 하지 않았던가, 정말 힘들고 지치고 화나는 일이 있어 담배 한개비 귀신이 찾아와 유혹한다면 그 때 복용하면 좋겠다.
많은 분들이 금연에 성공해서 상쾌한 삶을 살아가시길 기원하겠다 :)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이 아잇티에게 큰 힘이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