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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만들기]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썸네일
썸네일(Thumbnail)
1. 썸네일이란?
2. 썸네일 사용 이유
썸네일이란?
"첫인상은 두 번 만들 기회가 없다."
- 오스카 와일드 -
"야 너 그 영상 썸네일 봤어?", "썸네일 진짜 기발하다" 등의 이야기를 자주 들어봤을텐데
썸네일은 우리가 블로그, 유튜브, SNS 등
어떤 컨텐츠를 보기 전 화면 가장 먼저 보여지게 되는 사진이나, 그림이다.
썸네일 뜻
썸네일은 영어로 Thumbnail 이라고 쓴다.
이 단어지는 엄지(Thumb)와 손톤(nail)의 합성어이다.
그렇다면 유튜브, 블로그, SNS 등의 컨텐츠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사진을 말할 때 왜 썸네일이라고 할까?
먼저, 썸네일은 사진이나 그림을 작게 축소하여 엄지손톱만하게 나타내는 말로 사용이되며,
이미 과거부터 전시회나 책자, 잡지 등에서는 주요 탑픽 등을 소개할 때 "썸네일" 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것이 인터넷에 컨텐츠화 되면서 해당 컨텐츠의 제작된 목적이나, 내용을 유추해볼 수 있도록 한장의 그림이나, 사진으로 사용된 것이 바로 썸네일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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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사용 이유
"이미지는 천 마디 말보다 강렬하다."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썸네일은 왜 사용해야할까?
1️⃣ 첫 인상과 관심 유도 : 가장 큰 목적이다. 사용자는 썸네일을 보고 컨텐츠를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한다. 누가봐도 매력적이고 생성 컨텐츠의 적절한 썸네일은 클릭률(CTR)을 높이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 콘텐츠로 유입하게 만든다.
2️⃣ 콘텐츠 요약 : 썸네일은 콘텐츠를 한눈에 요약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내가 생성한 컨텐츠를 보지 않아도 이 컨텐츠가 어떤 컨텐츠인지를 사용자에게 빠르고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3️⃣ 감정적 연결 : 유튜브, SNS의 알고리즘이나 블로그는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통해 컨텐츠가 노출된다. 이 말은 즉,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라는 말인데 이 때 잘 만들어진 썸네일은 사용자의 더 강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4️⃣ 페이지 로딩 속도 최적화 : 작은 크기의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하면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사용 이유가 있겠지만 위에 내용이 대표적일 것이며 그 중에서도 1번 항목이 주목적이 되지 않을까 싶다.
좋은 썸네일의 특징
1️⃣ 명확성 : 사용자가 보고싶어하는 콘텐츠의 주제와 관련이 있고, 한눈에 누가 보아도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2️⃣ 시각적 매력 : 고해상도의 이미지, 강렬한 색상, 뛰어난 디자인,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 텍스트는 간결하게하는 것이 좋다.
3️⃣ 호기심 유발 :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호기심을 자극해야한다. 이 건 제목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ㅎㅎ
Referrence : 라이
포스팅을 마치며 😁
오늘은 썸네일(Thumbnail)의 의미와 뜻, 그리고 왜 사용해야하는지 어떤게 좋은 썸네일인지에 대해 적어보았다.
나도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며 새로운 썸네일이 필요하여 여러가지 시도하고 공부중에 있다.
아직은 글을 쓰고, 서식을 정리하고, 썸네일을 만들고 글 하나에도 시간이 너무 많이 들기에 차차해나가며 공유할 예정이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유익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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